배우면 된다

반응형

Photo by  Tim Tiedemann  on  Unsplash

 

 

이제 12월도 중순에 왔습니다. 2주만 있으면 크리스마스도 끝나고 새해를 맞이하게 되죠.

 

2020년이 되는 새해에는 아쉬움이 큰 사람도 있겠고, 기대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아마도 20년을 가장 기대하는 사람들 중 하나가 바로 이제 20대를 맞이하는 분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성인이 되어 제약없는 자유가 시작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대학 캠퍼스에 대한 로망이 있잖아요.

아닌가요? 대학 입학 준비로 많이들 바쁘신가요?ㅎㅎ...

 

대학교 가면 팀플 수업을 하시게 될텐데요. 아이디어 공유, 자료수집, PPT작성 등과 개인 수업 필기 등을 위해 노트북 이나 태블릿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도 많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노트북을 구매할 때 정말 여러 사이트를 둘러보면서 많은 고민을 하시죠?

 

"어떤 노트북 사야 해? 어떤게 좋은 거지? 나한테 맞는 노트북은? 사양은 뭘로?"
"기왕 사는거 오래 쓸꺼니까 최대한 좋은걸로 사자. 게임은?  맨날 pc방 가기도 귀찮은데 게임도 잘 돌아가는 노트북 없나? 게이밍 노트북 사볼까?"

 

특히 남성분들은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로망이 있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저도 그랬습니다.
저도 휴대하면서 게임도 하고 영상 편집도 하고 무거운 프로그램도 돌리고 뭐든 다 할 수 있는 노트북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였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을 아무것도 모른 채 샀다가 느끼게 된 점들을 말씀 드리며 이와 더불어 대학 신입생에게 맞는 노트북은 어떻게 고르면 도움이 될 지 참고가 될 만한 것들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1. 게이밍노트북 어때?

2. 게이밍노트북 써보면서 알게 된 점

3. 게이밍노트북은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4. 대학 신입생이 노트북을 고를 때 고려하는 기준

 

 

 

 

 

 

 

 

1. 게이밍 노트북 어때?

 

짜잔! 제가 산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다른건 생략하고 눈에 띄는 옵션만 말씀드리면

 

 i7-9750H 프로세서, 1660Ti , 17인치모니터, 144Hz주사율!

 

정도 되겠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정석이자 상위급이죠ㅎ.ㅎ

왜 한성 X7967T 를 구매했냐면 무조건 '가.성.비' 입니다! 동일 스펙의 타 노트북 사려면 가격이 많이 오릅니다.

 

문서작성, PPT작성, 자료수집은 당연하고 프로그래밍, 코딩, 포토샵, 동영상편집, 게임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는 만능 노트북으로 144Hz 주사율이라 데스크탑에서 게임하는 것 못지않은 성능이 나오죠.

오버워치며, 배틀그라운드도 쾌적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 사면 밖에도 들고 다니고 이것저것 모든걸 다 할것이다 라는 마음으로 구매를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대학 신입생에게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 할 만한가?

제가 구매한 게이밍 노트북 한성 X7967T 리뷰를 토대로 한 번 얘기해 보겠습니다.

 

 

 

 

 

 

 

 

 

 

2. 게이밍노트북 써보면서 알게 된 점

 

대학 신입생으로 게이밍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다음 사항을 한 번 참고해보세요.

 

1. 게이밍 노트북은 무거워요. 제가 구매한 노트북의 무게는 2.5Kg 입니다.

노트북 사용자들 중에서 휴대하기 최적의 무게는 1kg 초반대 이하이고, 1.5kg 가 최대 마지노선이라

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자주 휴대하고자 한다면 ~1.5kg 까지 무게를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게이밍노트북은 휴대용으로는 약간 무리이지 않을까 싶어요.

게다가 어댑터까지 휴대를 해야 하는데 이 어댑터도 부피와 무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왜 어댑터를 휴대해야 하는지는 밑에서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2. 게이밍 노트북은 항상 어댑터를 사용해야 해요.

게이밍 노트북의 배터리는 일반 저전력 노트북의 배터리와 달리 매우 짧습니다.

제 노트북의 경우는 2~3시간 정도 쓸 수 있는 것 같은데 기본 2시간 30분 정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댑터로 실시간 충전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배터리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어댑터로 사용하는 노트북 성능보다 현저히 떨어집니다.

제가 쓰는 X7967T 노트북은 144Hz 주사율이 있는데요. 다른 부분에서도 물론이겠지만 특히 게임할때 주사율이 상당히 중요하잖아요.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할때 많이 체감 하실텐데요. 144Hz 사용하다가 60Hz 로 다시 돌아가면 렉이 걸린 것처럼 버벅거리는 느낌이 들고 적응하기가 힘들정도라고 해요. 

그런데 이 144Hz 주사율이 배터리모드에선 적용이 안된다는 겁니다. 어댑터를 항상 꽂고 사용해야 144Hz 가 적용이 됩니다. 게임을 하실때도 어댑터를 항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콘센트가 있는 곳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어요.

 

 

 

3. 게이밍노트북 --> 발열

게이밍노트북의 고질적인 문제가 바로 발열인데요.

발열이 심하면 심할수록 노트북의 수명이 빨리 줄어든다고 해요. 그래서 노트북 구매자들도 더 발열을 잘 잡는 노트북을 원하고 어떤 노트북이 발열을 그나마 좀 더 잘잡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들 찾으시죠.

게임이나 무거운 프로그램을 구동시킬 때 발열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발열을 잡기 위해서 쿨러를 사용하죠.

저는 쿨러를 같이 사용을 하는데요.

겨울엔 게임을 하면 50~75도 사이를 왔다갔다 하구요. 가끔씩 80 까지 가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상은 안 올랐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틀면서 했는데 70~85도 사이였고, 정말 가끔 90도 초반까지는 봤는데 100을 넘긴적은 없었습니다.

쿨러까지 휴대를 한다고 하면 노트북+어댑터+쿨러+@ ...

저는 한 번 휴대해 본 이후로 그다음부터는 밖에 가지고 나가지 않습니다 ㅎㅎ...

 

 

그렇다고 만약 단점만 있는가 하면 그건 아니죠.

데스크탑을 사려면 본체,모니터,스피커,마우스,책상 등등 많이 필요하고 그에맞는 공간 또한 필요하잖아요.

게이밍 노트북은 공간을 최소화하면서 데스크탑 못지않은 성능을 내주기 때문에 좋을 것이구요

또, 직업의 특성상 무거운 프로그램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항상 집에서 데스크탑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노트북이 좋습니다.

 

 

따라서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 하실때는 나의 용도와 이동성을 고려해 보셔야겠습니다.

 

 

 

 

어댑터 부피 ㄷㄷㄷ 

 

 

3. 게이밍노트북은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1. 집 또는 기숙사에 데스크탑을 놓을 공간이 없다. 
2. 학교로 대중교통이 아니라 나의 자차로 이동을 한다.

3. 자주 이동을 하지 않고 한 곳에서 오래 하는 편이다.

 

 

나는 그래도 자주 이동하면서 휴대하고 다니면서 동시에 최고의 성능을 포기할 수 없다 하시는 분께

노트북을 몇 가지 추천을 드려 보자면요.

 

한성컴퓨터 TFX255GS 아르방가드 ( 클릭 )  ( i7-9750H 커피레이크, GTX1650, 15.6인치, 1.5kg )

게이밍 성능인데 무게가 가볍죠? 1.5kg 라니 와 ㄷㄷ.. 144Hz 주사율은 미지원 입니다.

 

MSI PS42-8RC-i7 ( 클릭 )  ( i7-8550u, GTX1050, 14인치, 1.19kg )

무게가 압도적이네요! 휴대성을 중요시하는 분한테 추천드려요. 단, 저전력이라는점..

 

 

 

요정도 추천 합니다. 공대생이나 매일 휴대하면서 프로그램 돌려야 하는 분들, 영상편집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나는 무게를 포기하고 최고의 성능을 원한다.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한다고 하시면

한성 BossMonster X5967T 또는 Bossmonster X7967T 추천 드립니다. 

X5967T = 15.6인치 무게 2.1kg 120Hz

X7967T = 17인치 무게 2.5kg 144Hz 

 

 

 

 

 

 

 

 

 

 

Photo by  Helloquence  on  Unsplash

 

4. 대학 신입생이 노트북을 고를 때 고려하는 기준

 

게이밍 노트북이 아니라 대학생이 일반 노트북을 구매할때 참고할 기준

 

무게:  매일 휴대하는 경우 노트북 무게 1kg 초반이하가 최고!  최대 1.5kg 까지

사양:  문서작성,유투브,인강 등 인터넷 용도 i3
        포토샵,엑셀 등 간단한 작업 용도 i5 이상 ( 가볍게 게임하는 경우엔 외장그래픽 달린모델 ex) MX250 
        그 이상의 작업 용도 i7

 

화면크기:
13인치는 휴대용으로는 최적인데 문서작성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데 적응하면 13인치도 괜찮은 사람이 있고 13인치는 문서작성 시 답답하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오프라인으로 가서 직접 체험을 해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저는 13인치로 문서작성하다 불편해서 처분하고 15.6 인치로 재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14인치는 13인치의 답답함과 15인치의 무게 사이의 적당한 타협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4인치 까지는 키보드 오른쪽에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불편해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매장에 가셔서 13인치와 14인치를 비교해보시면 좋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갈 여유가 안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13,14 중에서 14인치를 추천드려요.

15.6인치 문서작성, 자료수집에 최적의 사이즈라고 생각합니다. 단, 15.6인치의 경우 부피가 꽤 있어서 기차 안에서 노트북하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17인치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하시는 분, 창을 여러개 멀티로 띄워서 작업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사이즈 같습니다. 17인치 제품은 사실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몇 개 없어요. 17인치이면서 가벼운건 그램말고는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부피가 매우 커서 딱 알맞게 들어가는 가방은 흔하지 않으니 잘 찾아 보셔야 합니다.

 

 

 

 

 

Photo by  Dan Dimmock  on  Unsplash

 

 

 

이상 게이밍 노트북 및 신입생이 노트북을 고를 때 참고가 될 만한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사이트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며 몇 시간씩, 길면 심지어 며칠, 몇 주일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한 번 사서 오래 쓸 노트북. 좋은거 사셔서 보람찬 대학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게이밍 노트북은 처분하고 휴대용 노트북으로 새로 살거에요~ㅎ)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