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면 된다

반응형

Photo by Adrien on Unsplash




늘 우리의 손에 들려 있는 것이 스마트폰입니다.

'나(Me) + 스마트폰' 이 너무나 당연시 되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다른 물건보다 스마트폰에 의식적으로 더 소홀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아 내가 분명히 여기 뒀는데 어디 간거야ㅡㅡ", 

"덩치도 큰게 자꾸 어디로 사라지는거야" 하면서 스마트폰을 찾아보신 적 없나요?


단순히 전화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검색, 노래듣기, 영상시청 등을 포함해 개인의 정보를 고스란히 반영한 모바일 결제의 기능까지 하고 있는 것이 현재 스마트폰인데요.

내 카드 번호, 집 주소, 공인 인증서, 개인 사진/영상 자료 등을 보관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만약 어느 순간 사라졌다면 상당히 불안하겠죠?

만약 집이 아니라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통신사에 사용 중지 요청 전화하기?  은행에 카드 정지 전화하기? 114 에 문의하기?



이번에 스마트폰을 분실하였을 때 바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기준이므로 아이폰은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로 내 스마트폰의 상태를 확인 및 조치할 수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구글 아이디에 나의 스마트폰 정보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Play Store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세팅할 때 기본적으로 구글 아이디를 등록해야 하죠.

내가 분실한 스마트폰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네모 박스를 클릭합니다.


















Google 계정을 클릭합니다.























왼쪽에 '보안' 을 클릭합니다.

























보안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아래로 화면 스크롤을 내립니다.




























아래로 내리면 '내 기기' 구역이 나옵니다. 하단에 '분실 기기 찾기' 를 클릭합니다.






















내가 분실한 스마트폰 정보를 확인 후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아이디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여기서 분실한 나의 스마트폰에 여러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 부분을 보시면 '벨소리 울리기' 와 '찾기' 가 보이시죠?

'벨소리 울리기' 는 내 스마트폰의 벨소리를 울리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떨어진 거리가 멀어도, 내가 스마트폰 벨소리를 무음으로 해놓았어도 저 버튼을 클릭하면 아주 크게 벨소리가 울립니다. 

내가 방이나 거실이나 한 장소에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것이라면 저 기능으로 아주 큰 벨소리를 울려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무음으로 해놓고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는데, 누군가가 주웠지만 내가 전화를 걸어도 벨소리가 무음이면 주운사람이 전화를 못 받을 수도 있겠죠?

그럴 때 저 버튼을 누르면 무음이어도 큰 소리로 벨이 울리기 때문에 주운 사람이 바로 알아차리고 스마트폰 주인이 지금 스마트폰을 찾고 있다고 인지를 해 더 빠르게 조치를 취해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옆에 '찾기' 버튼은 내 스마트폰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지도로 표시를 해줍니다.

내가 오늘 이동한 동선에 스마트폰 위치가 뜬다면, 내가 그 길을 지나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고, 아직 누군가가 주워가지 않고 그 자리에 있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도에 내가 오늘 전혀 가지 않은 동선에 스마트폰 위치가 떠 있다면 누군가가 이미 나의 스마트폰을 주워 이동하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겠죠. 지도 상에 있는 내 스마트폰의 위치를 확인 한 후에

벨소리 기능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화면 아래로 내려가면 다른 기능들이 있습니다. 한 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최근 보안 이벤트에서 의심스러운 활동 확인은 내 스마트폰으로 무슨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기록을 보여줍니다. 내가 했던 활동과 내가 하지 않았던 활동들을 모두 확인 할 수 있겠죠?



다음 휴대전화 잠금 설정은 원격으로 내 스마트폰을 잠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가 평소 잠금화면을 사용 안 하고 있었다면 원격으로 걸 수 있는 기능이죠. 아래 사진을 한 번 보겠습니다.








이렇게 화면을 잠금함과 동시에 잠금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잠금화면에 주운 사람에게 보일 메시지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 주운 사람이 어디로 연락하면 될지 연락처까지 잠금 화면에 보이게 할 수 있네요.



휴대전화에서 로그아웃하기 기능은 분실 된 내 스마트폰에 등록 되어 있는 나의 구글 계정을 로그아웃 시키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부분에 '기기를 삭제해 보는 건 어떤가요?' 라는 기능은 정말 극단적일 때, 마지막에 쓰는 기능인데요. 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초기화 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말은 내 스마트폰 안의 모든 정보들을 다 깔끔하게 포맷하는 것이죠. 다 삭제 됩니다.

이 기능은 꼭 스마트폰 잃어버렸을 때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버벅거리며 먹통 현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속도가 느려졌다고 느낄 때 포맷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스마트폰을 분실 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폰을 잃어버려도 당황하지 않고 조치를 취할 수 있겠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